반응형

이색적인 전통문화체험이 있는 전통문화 복합공간 한국의집. 한옥과 관련된 공간을 너무 좋아하는 저는 우연히 한국의집 고호재에서 선보이는 궁중 다과상을 보자마자 꼭 가야겠다는 다짐을 했던 곳인데요. 쉽지 않았던 첫 예약부터 기대하던 다과상을 직접 맛본 경험까지 공유해보려 합니다.

 

" 한국의집 고호재 " 

운영기간 : 2021. 9. 15 ~ 2021. 11. 28 (총 63일)
운영시간 : 매주 화~일요일 09:30 ~ 19:30 (일 5부)
인스타그램 : @koreahouse_official

 

 

 

 

 

 

'고호재(古好齋, KOHOJAE)'는 옛 것을 좋아하는 이들의 집이란 뜻을 가진, 한국의집의 프리미엄 궁중 다과 브랜드예요. 한국의집의 별채에서 1인 소반에 차려져 나오는 궁중 다과를 오롯이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시즌별로 조금씩 달리 선보이는 구성이 특징입니다. 제철 재료로 빚은 떡과 한과, 꽃차 또는 과실차 등의 전통병과를 잘 보존된 한옥에서 맛볼 수 있어요. 

올해 가을 다과상은 마무리되었지만 한국의집 고호재는 나중에 소중한 사람과 재방문하고 싶은 곳이라 늦게나마 기록해봅니다.ㅎㅎ 가을이 끝나면 겨울이 오고, 이어서 봄과 여름에도 달라진 구성으로 방문할 수 있으니까요. 지난 시즌 다과상 일정은 겨울 다과상이 12월~2월, 봄 다과상이 3월~5월, 여름 다과상은 7월~8월 즈음에 진행되었답니다. 곧 다음 시즌이 돌아오겠네요!

 

고호재 궁중 다과상
첫 예약 후기, 예약 방법


입소문을 타고 날로 높아진 인기 덕분인지 예약도 치열한 고호재 궁중 다과상... 알림을 설정해 놓았지만 부랴부랴 예약 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2~3분 정도 늦었을 때는 이미 첫날 첫 타임 한 자리밖에 남아있지 않더라고요..! 하지만 예약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놓고 틈틈이 들어가 확인해보면 취소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혹여나 예약 성공에 실패했더라도 희망을 버리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네이버 예약 :: 한국의집 궁중다과 '고호재(가을 다과상)'

[프로그램명] 한국의집 궁중다과 '고호재(가을 다과상)' [운영기간] 2021. 9. 15.(수) ~ 2021. 11. 28.(일)(총 63일) [운영일자] 매주 화 ~ 일요일 [운영시간] - 1부 : 09:30 ~ 11:20(110분), 주문마감 10:30 - 2부 : 11:3

booking.naver.com


운영시간

매주 화~일요일 09:30 ~ 19:30 (일 5부)
※ 회차별 12명 한정 (일 60명)

- 1부  09:30 ~ 11:20
- 2부  11:30 ~ 13:20
- 3부  13:30 ~ 15:20
- 4부  16:00 ~ 17:50
- 5부  18:30 ~ 20:20


시간이 천천히 흐르는 공간
한국의집 고호재

한국의집-고호재-위치
한국의집 가는 길

한국의집은 충무로역 3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4분 거리에 있으며, 무료주차가 가능합니다. 말그대로 '도심 속 한옥'이자 도심 속 힐링스팟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금세 주변 도심의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곳이에요. 커다란 한국의집 간판을 보고 쭉 들어오시면 됩니다.

한국의집 고호재에서만 즐길 수 있는 본격 궁중 다과(!)인 궁중 다과상은 시즌별로 오픈되기 때문에 계절마다 달라지는 정취를 다과에서 느낄 수 있다는 게 특징인데요. 고호재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나 궁금해져서 찾아보니 2020년 7월에 첫 선을 보였더라고요.

한국의집-입구
한국의집 입구
한국의집-내부-리셉션
리셉션

BTS의 빌보드 매거진 커버의 배경이 이곳 한국의집이라는 사실을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는데요, 정말 촬영지로 손색이 없을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의집 고호재는 힐링 스팟이기도 하지만 사진이 잘 나오는 포토스팟이기도 해요! 고호재 안에서도 핫한 자리가 있더라고요.

※ 사진이 가장 잘 나올 수 있는 명당 자리를 사수하는 팁!

일찍 가시면 됩니다. 방문시 명단을 작성한 후 원하는 자리에 선착순으로 입장하기 때문이에요. 저는 1부인 9시 30분보다 10분 정도 일찍 도착했는데 두 번째로 입장할 수 있었어요. 평일 첫 타임이라는 점 참고해주시고, 꼭 앉고 싶은 자리가 있다면 최소 30분 정도 일찍 도착하시는 게 좋다고 하니 조금만 서둘러주세요!

한국의집-한옥-중정
한국의집 중정

리셉션에서 도착한 순서대로 명단 작성을 한 후에는 한국의집에서 대기하시면 되는데요. 워낙 크고 넓은 데다가 잘 꾸며져 있어서 기다리는 시간이 별로 지루하지 않았어요. 처마 밑 벤치나 내부에 앉아 있어도 되고요. 열심히 구경하다 보니 금세 시간이 지나갔네요.

한국의집-고호재

일하시는 직원분들도 이곳과 잘 어울리는 예쁜 한복을 입고 돌아다니셔서, 있는 내내 바깥의 도시와 확연히 다른 공간인 것 같아 좋았어요. 정해진 인원만 들어오는 공간이라 한적하고 여유로운 분위기여서 더욱 시간이 천천히 흐르는 듯 한 느낌!

고호재-입구
고호재로 가는 길

입장 시간이 되어 안내에 따라 '문향루'로 올라갑니다. 한국의집 입구에서 또 한 번 떨어져 있는 별채라 방해받지 않는 고립된 분위기가 너무 좋아요. 다른 한옥카페와의 큰 차이가 이런 점에서 오는 것 같아요. 주변으로 정원이 둘러싸고 있어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사계절이 한눈에 들어오는 운치 있는 공간입니다.

고호재-한옥-외관
문향루 고호재

순서대로 신발을 벗고 입장을 하게 되는데, 신발은 살균, 소독, 보온(?)까지 되도록 잘 보관해주십니다. 두 번째로 입장을 했는데, 앞서 들어간 분들이 안쪽의 작은 방에 앉으셨더라고요. 활짝 열 수 있는 작은 창이 있어서 저도 작은 방의 남은 한 자리에 앉아 보았습니다. 바로 앞에 감나무가 보이는 자리였어요.

고호재-한옥-내부-자리
고호재 마루와 작은방

문향루의 내부는 크게 세 공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작은 방과 마루와 큰 방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가장 안쪽에 있는 큰 방은 바깥 창문이 직접적으로 보이지 않아서 가장 마지막에 채워지는 자리더라고요. 4인 좌식 테이블 두 개가 붙여져 있어 총 8인이 착석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제가 앉은 작은 방은 비교적 프라이빗하고 바로 앞의 창으로 한옥과 정원 풍경이 보여 가장 인기가 많은 자리라고 해요. 마루는 거실과 같은 트인 공간이지만 창을 통해 정원이 보여서 꽃이 피는 계절에 오시면 역시 분위기가 좋을 것 같고요. 마루, 작은방, 큰방 모두 2팀씩 착석 가능합니다.

 

궁중 다과
가을 다과상 후기

한국의집-고호재-궁중다과
궁중다과 고호재 가을다과상

1인 다과상

국화차 / 두텁단자 / 궁중약과 / 유자과편 / 밤다식 / 흑임자다식 / 곶감쌈 / 사과정과 / 호두강정
프리미엄 궁중다과 1인 다과상의 가을 시즌 메뉴는 한국의 전통병과와 국화차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곶감, 대추, 밤 등의 제철 재료로 빚어낸 떡과 한과를 맛볼 수 있어요.

단품메뉴인 호두 대추죽을 8,000원에 추가 주문할 수 있었어요. 저는 1인 다과상만 먹어보았습니다. 자리에 앉아 있으면 직원분이 다과상을 가지고 들어오시는데요, 상차림에 대한 설명을 원한다면 잠시 설명을 해주고 가십니다. 차는 여러 번 따라 마실 수 있고 계속 리필이 가능해요. 직원분이 알아서 리필을 해 주시기도 합니다.

국화차

이번에 나온 차는 국화차였는데요, 쓴맛이나 떫은맛이 전혀 없는 깔끔하고 향긋한 차였어요. 옅게 구수한 맛이 느껴져서 끊임없이 마실 수 있을 것 같은 차! 탱글한 젤리 같은 유자과편은 상큼한 유자향과 은은한 단맛이 에피타이저로 좋았어요. 익숙한 재료를 사용했지만 처음 맛보는 조합과 예쁜 모양새가 재미 있습니다.

고호재-궁중다과-가을다과상
가을다과상

호두, 밤, 대추, 유자로 만든 소를 넣고 팥고물을 묻혀낸 두텁단자는 익숙한 고소한 맛 뒤에 코끝에 톡 치는 유자향이 매력적인 떡이었어요. 두텁단자의 밑에 깔린 사과정과는 모든 다과 중에서 가장 달았지만 바삭쫀득한 식감이 취향저격! 밤다식과 흑임자다식은 밤과 흑임자 그 자체를 꼭꼭 모아 뭉쳐놓은 작지만 강한 친구들이었고요. 호두강정은 바삭하고 담백 고소한 맛이 부담 없이 계속 먹을 수 있을 맛이었어요. 대량으로 쟁여놓고 싶은 맛...

곶감쌈은 부드러운 곶감의 식감과 호두의 식감이 잘 어울리고 과일의 향긋함이 느껴져 좋았어요. 궁중약과는 표면이 살짝 바삭하며 일반적인 약과의 단맛이 나요. 모두 맛있었지만 개인적으로 국화차와 호두강정, 사과정과와 함께 먹은 두텁단자가 다시 생각나더라고요!

나중에 안 사실인데, 블루리본 서베이에 무려 10년 연속 선정된 검증된 맛집이었던 한국의집... 음식에 대한 자부심이 괜히 느껴지는 게 아니었습니다. 서울에 수많은 맛집이 있지만 한국 전통의 맛과 방식을 고수하는 곳이라 더 의미있는 것 같아요. 다른 계절에 꼭 다시 방문하고 싶은 고호재. 아기자기한 궁중 다과상과 고즈넉한 분위기가 일상에 여유와 환기를 주었던 공간입니다.


 

+ 가벼운 산책코스로 걷기 좋은 한국의집 옆 남산골 한옥마을도 추천합니다! 

남산골한옥마을-초입-안내간판
남산골 한옥마을
남산골한옥마을-가을-단풍-풍경
그림같은 단풍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