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런던 사치 갤러리 이후 아시아 최초로 더현대 서울에서 열린 핫한 전시, <비욘더로드>를 직접 체험해 봤습니다. 100여 개의 스피커와 특수 조명을 총동원해 다채로운 방식으로 한 아티스트의 음악을 재해석한 현대 미술 전시인데요, 기대를 가득 안고 봤는데 그 기대가 충족되었던(!) 흥미로운 전시였어요.

 

더현대서울-전시회-비욘더로드-포스터
더현대서울 전시 비욘더로드

" 비욘더로드"

BEYOND THE ROAD

기간 : 2021. 7. 23 ~ 2021. 11. 28
시간 : 평일 10:30~20:00 / 주말 10:30~20:30 (한 시간 전 입장 마감)
장소 : 여의도 더현대 서울 6층 ALT1 갤러리
가격 : 성인 20,000원 / 청소년 16,000원 (만 9세 이상 관람 가능)

 

 

비욘더로드 관람 팁
+할인 가격 예매 방법

오감을 일깨우는 초현실 세계, 전시 <비욘더로드> 정보 +할인 방법

 

오감을 일깨우는 초현실 세계, 전시 <비욘더로드> 정보 +할인 방법

마치 음악 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듯한 초현실적인 연출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비욘더로드 BEYOND THE ROAD>. 여의도 더현대 서울의 ALT1 갤러리에서 7월 23일부터 시작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이

thecolife.tistory.com


<비욘더로드>의 티켓은 성인 20,000원이라는 가격으로 조금 비싸다고 느껴질 수 있는데요, 지난 포스트에 할인된 가격으로 예매하는 방법과 전시 정보를 자세히 소개했었죠. 저는 현재 KT 멤버십 회원은 아니기 때문에 H. Point 앱을 이용해서20% 할인된 가격인 16,000원에 티켓을 구매할 수 있었어요.

현대백화점 카드 또는 H. Point 회원은 현장 구매 시 할인이 가능합니다. 전시 종료일까지 구매와 사용 모두 가능하며 1인 3매, 1회 한정으로 중복할인은 불가해요. H. Point 앱의 메뉴 → 혜택 → 쿠폰 - 문화/여가 탭에서 20% 할인 쿠폰을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티켓 예매 시 직원분께 보여 드린 후 입장하기 때문에 현장 구매하시면 됩니다.

본 전시는 정해진 동선이나 작품 설명 없이 자유롭게 관람하는 체험형 전시이기 때문에 도슨트는 없다고 해요. 관객의 자유도가 높아 제약 없이 편하게 관람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시간당 입장할 수 있는 관람객의 인원이 정해져 있어서 다행히 동선이 꼬여 복잡해질 걱정은 덜어도 될 것 같아요.

 


비욘더로드
BEYOND THE ROAD

관람 후기

더현대서울-ALT1-알트원-갤러리
더현대서울 6층 알트원 갤러리

<비욘더로드>전시 관람을 위해 더현대 서울의 알트원 갤러리에 처음 방문해 보았어요. 핑크색 포스터와 전시 굿즈 판매 공간이 티켓 부스 앞에 있어 찾기 쉬웠습니다. 티켓 부스에서 앱 내 할인 쿠폰 화면을 인증한 후 티켓 발권을 한 뒤 옆의 자동문으로 바로 입장하면 되는데요, 복잡한 동선이 아니라 출입구 모두 자동문을 통해서 곧바로 전시 공간으로 이어지는 것이 신기했어요. 

 

비욘더로드-나나-NANA-작가-스트리트아트
나나(NANA) 작가의 스트리트 아트

비욘더로드에서는 UNKLE의 앨범 The Road: Part 1, 2의 주요 트랙을 기반으로 영화, 설치, 조명, 사운드 등 각 분야에서 활약하는 다양한 아티스트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어요. 커다란 흐름은 음악을 기반으로 구성된 수십 개의 다양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람 전 미리 UNKLE의 앨범 트랙을 들어봤는데, 왜 그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높은지 알겠더라고요. 일렉트로닉 장르가 초현실적인 전시의 분위기와 찰떡처럼 잘 어울립니다.

처음 문을 열고 들어가자마자 어디서부터 시작이고 어디가 끝인지 알 수 없습니다. 공간이 여러 개의 문과 커튼 등을 통해 서로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갔던 공간을 여러 번 가보기도 하고... 정말 관람객의 마음대로 할 수 있게끔 유도하고 있어요.

일단 처음으로 나나 작가의 스트리트 아트가 눈을 사로잡았습니다. 형형색색의 그래피티가 그려진 공중전화 부스와 버스 정류장이 뮤직비디오 속 세트장에 들어온 것 같았어요. 몰입형 스토리텔링에 강하다는 라이트/레프트 프로젝트의 의도가 이해되는 순간입니다. 계속되는 모든 공간이 영화나 사진 속으로 직접 들어간 듯한 느낌이에요.

비욘더로드-아지글래서-Azzi-Glasser--향수-작품
아지 글래서(Azzi Glasser) 'Build and Destroy'

각각의 공간 사이에 수많은 조명과 스피커들이 설치되어, 다른 공간 속 다른 작품으로 이동할 때마다 소리와 빛깔이 끊임없이 달라집니다. 심지어 한 작품의 공간에 가만히 있어도 시간이 지나면 또 변화를 반복해요. 지루할래야 지루할 틈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대했던 향수 디자이너 아지 글래서의 작품에서는 마스크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향이 느껴지지 않아서 아쉬웠어요. 사운드를 향으로 어떻게 표현했을지 궁금했는데🤔

대니 보일(Danny Boyle)의 작품

위 사진은 화려한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영화감독 대니 보일의 작품이 있는 공간인데요, 끊임없이 달라지는 조명이 느껴지시나요? 기본적으로 전시를 끌고 가는 조명과 사운드의 존재감에 뒤지지 않도록 작품들마저도 예사로운 것이 없습니다. 모두 움직이고 재생되거나 강렬한 분위기를 뿜어냅니다.

저렇게 작품 앞에 덩그러니 의자가 놓여있는 공간이 꽤 있는데, 홀린 듯이 앉아서 사진으로 남기고 싶어 집니다. 온전히 전시에만 집중하고 싶기도 하지만 사진을 안 찍고 넘어가기에는 너무나 인스타그래머블한 부분이 가득..! 그렇다 보니 관람 중 사진을 찍는 분들이 꽤 있었지만, (평일이라 그런지?) 관람객이 너무 많아 불편할 일은 없었어요. 공간이 좁지도 않거니와 다른 곳으로 이동했다가 다시 와도 되니까요! 정해진 동선이 없으니 이런 점이 좋네요.

비욘더로드-작품-새
비욘더로드의 새

전시 소개를 보며 궁금했던 이 새! 여러 갈래로 나눠진 복도의 한가운데에 보란 듯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이 새처럼, 자세히 보면 약간 사실적이고 섬뜩한 부분들이 곳곳에 있다는 게 독특한 것 같아요.

 



비욘더로드-전시-공간
거울과 조명을 활용한 공간

전시는 영상, 그림 등의 시각 미술과 함께 거울까지 사용하며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극대화합니다. 각각의 요소가 어떻게 배치되느냐에 따라 같은 요소도 색달라서 재미있었어요. 거울과 조명이 중첩되면서 새로운 문이 계속 생겨나는 것 같기도,

비욘더로드-전시-공간-미디어아트
성당을 연상시키는 공간

호수 위에 작품이 비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이곳은 긴 의자와 뾰족한 지붕이 성당을 연상시키는 공간이었는데, 웅장한 음악과 어울리는 화려한 미디어 아트가 바닥의 거울에 반사되고 있는 모습이에요. 작은 방과 그것들이 모인 구역(?)에 맞춰 테마도 조금씩 바뀐다고 느껴졌어요.

비욘더로드-요나스버거트-Jonas-Burgert-작품
요나스 버거트(Jonas Burgert)의 작품 / 영상 아트

생각보다 더 많고 다채로운 작품들이 있었지만, 저는 커다란 공간을 꽉 채우는 두 작품이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빠른 템포의 음악과 조명이 있던 공간을 지나, 보다 느린 속도로 천천히 메시지를 전달하며 분위기를 압도한 두 곳인데요. 실제로 보니 작품의 스케일도 정말 큰 데다가 디테일을 놓치지 않은 느낌이었어요. 

전체적으로 전시에 쓰인 음악이 모두 좋은데, 여기서는 긴 호흡으로 점점 고조되며 클라이맥스에 다다르는 음악의 기승전결이 특히 돋보이는 작품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빛과 소리가 이끄는 대로 스스로의 여정을 만든다"는 문구가 비욘더로드를 그대로 잘 표현한 문장인 것 같아요. 다양한 성격의 작품들이 빛과 소리를 매개로 이질감 없이 이어지며 변화한다는 점이 독특하고 흥미로웠어요. 말 그대로 환상적인 체험! 대화도 삼키고 발걸음도 조심스럽게 감상해야 할 것만 같은 전시회의 분위기가 영 불편했다면, 그리고 UNKLE의 음악을 좋아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러울 전시입니다. 

어느 한 곳을 포토존이라 콕 집을 수 없을 만큼 모든 공간이 포토존인 것 같은데요, 사진으로 기록하는 것도 좋지만 천천히 음악과 공간, 작품의 조화를 만끽하며 관람하면 더욱(X10) 즐거운 몰입을 경험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굿즈는 종류가 아주 많지는 않았어요. 엽서와 그립톡, 티셔츠, 도록 등이 있었답니다~

✔ 결론 :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색다른 전시회라 정말 추천해요! 할인받는 방법 어렵지 않으니 혜택 챙겨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