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불가피하게 집에서 공부나 업무를 해야 할 때가 있죠.

밤이나 새벽시간을 활용하기 위함도 있고, 물론 요즘은 코로나 시대이기 때문에 집에서 일을 하지 않던 분들도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그런데 밖의 독서실, 카페, 도서관만큼 집중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너무 익숙하고 편한 공간에서는 집중이 정말 안 되는 사람 중 한 명인 데요, 그렇다고 해서 언제까지 집에서 할 일을 미루고 있을 수만은 없잖아요! 집에서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밖에 나가기만을 기다리며 회피하는 대신 집에서도 무조건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시다.

 

 

 

 

다른 곳과 달리 집에서 집중이 안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뭘까요?

바로"익숙함"입니다.

 

카페, 독서실 등은 나에게 익숙하지 않은 다른 환경입니다. 집은 먹고, 자고, 쉬는 공간인 반면 집 밖의 공간은 그럴 수가 없죠. 그래서 자연스럽게 나의 몸과 마음이 다른 모드로 바뀌게 된다고 합니다. 

 

 


 

익숙함을 바꾸고

'집중의 공간' 만들기

 

우리가 하는 모든 딴짓에는 세 가지 잠재적인 원인이 있다고 하는데요. 나의 내부의 문제이거나, 환경의 문제이거나, 계획을 잘못 세웠기 때문이라고 해요. 우리는 우리의 의지를 탓하기보다, 환경을 변화시키는 쉽고 빠른 방법을 시도해봅시다.

 

바로 '집중의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카페 등 특정 장소에서 집중이 잘되던 경험이 있죠? 그런 집중의 경험이 있으면 그 공간에서는 다음에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집중의 공간을 만들 수 있을까요?

 

 

 

 

 

1. 집에서 특정 공간을 익숙하지 않은 공간으로 바꾸자.

침실처럼 잠을 자고 쉬는 공간은 피하고, 거실 구석 등 최대한 생소한 곳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럴만한 공간이 도저히 없다면 방을 완전히 새롭게 바꾸고 잠은 다른 공간에서 자는 방법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키 포인트는 공간을 생소하게 만들어 내 몸에 배어있는 익숙한 행동들을 모두 빼내는 것입니다.

 

 

 

 

 

2. 외출복으로 갈아입자

집에서 입는 제일 편한 옷이 아닌 조금 불편한 외출복으로 갈아입습니다. 이것도 익숙함을 탈피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의도적으로 나 자체를 집이 아닌 다른 모드로 바꾸는 거죠.

 

참고_「초집중」, 유튜브 채널 '스터디코드'

 

 


 

집중하는 공간과 함께

"집중하는 시간" 정하기

 

집중할 시간과 쉬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정해 알람을 맞춰놓는 것도 큰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지정한 집중 시간에는 되도록 디지털 기기, 침대와 같은 집중 방해 요소들을 멀리 하는 것이 좋겠죠.

 

저에게 가장 위협적이었던 방해꾼들이 바로 스마트폰과 침대였는데요, 위의 방법대로 침대가 없는 장소를 갖춰놓은 후에는 유튜브의 뽀모도로 타이머, '같이 공부해요', 스마트폰 앱 등을 활용했습니다.

 

그중 집중하는 시간을 만들어주는 데에 가장 효과적이었던 스마트폰 앱을 추천해보려고 합니다.

 

 

Focus Timer

 

 

 

핸드폰을 뒤집어 놓는 순간부터 시간이 측정되는 간단한 원리의 이 앱은, 스마트폰의 사용을 자연스럽게 막아줍니다. 집중한 시간을 따로 잴 필요 없이 정확한 집중 시간을 타임테이블로 한눈에 확인할 수도 있어서 쉬는 시간을 줄이려는 의지가 마구 샘솟았어요.

 

명상, 과제, 독서 등 자신이 설정한 카테고리별로 집중 이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책상에 앉아 실질적으로 집중한 시간을 알고 싶다면 포커스타이머 강력 추천!

 

 

Be Focused

 

 

 

이 앱은 정해진 25분의 시간 동안 타이머가 돌아가는 앱으로, 일정 시간에 집중 효율을 높여줍니다. 타이머가 울리면 쉬는 시간이 되죠. 단기간의 집중을 반복적으로 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뽀모도로 기법이 잘 맞으신다면 유용한 앱이 될 것 같아요. 

 

 

 


그 밖의 팁

 

 

 

 

1. 중간 쉬는 시간마다 앉아서 핸드폰을 보기보다는 일어나서 돌아다니거나 스트레칭을 하며 몸을 풀어주세요. 몸의 컨디션이 좋아야 업무의 효율도 올라갑니다!

 

 

2. 공간이 너무 조용하거나 반대로 소음들이 거슬린다면 유튜브나 어플의 백색소음 ASMR, 집중력 향상 음악 등을 들으며 해보세요. 전 개인적으로 너무 조용한 공간도, 시끄러운 공간도 집중이 안돼서 이 방법을 자주 애용합니다.

 

채널 추천 : ASMR SOUPE

 

www.youtube.com/channel/UCjCDp8b2wtGIiaC3ZqKomSQ

 

asmr soupe

마음을 편안하고 고요하게 만드는 영상과 소리를 찾고 또 연구하고 있습니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수프같은 콘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 수프 Soupe는 제가 만든 1인 출판사의 브랜드인데요, 유튜��

www.youtube.com

 

 


 

오늘 포스트는 '집에서 집중 못하는 1인'인 제가 스스로 너무 답답한 나머지 직접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집중 방법들을 찾아 정리한 글입니다. 여전히 집보다는 밖에서 하는 일이 집중이 잘 되지만, 몇 가지 방법들을 실천해보면서 이전에 비해 확실히 집중력이 높아진 것을 느꼈습니다.

 

이제 방법을 알게 된 모두들이 집에서도 생산적인 하루를 보내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