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故이건희 회장이 소장하던 미술품 컬렉션을 기증받아 전시로 개최합니다. '이건희 컬렉션'은 올해 2021년 4월의 세기의 기증으로 불리며 전시 예약이 순식간에 매진되고 있는데요, 핫한 전시 이건희 컬렉션의 일정과 예매 방법, 전시에 대한 소개를 드리려 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 한국미술명작》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전시기간 : 2021. 07. 21 ~ 2022. 03. 13
관람시간 : 화, 목, 금, 일 10:00~18:00 / 수, 토 10:00~21:00 (월요일 휴관)
이용정원 : 60분당 30명 (총 8회 차 / 수, 토요일 총 11회 차)
장소 : 서울 종로구 삼청로 30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1 전시실
관람료 : 무료 (※ 1일 1회, 1회당 2매까지만 예약 가능)

 

전시 소개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된 작품은 총 1,488점으로, 유영국, 이중섭, 장욱진, 이응로, 박수근, 변관식 등 국내 작가의 작품 1,369점과 폴 고갱, 클로드 모네, 오귀스트 르누아르, 살바도르 달리, 마르크 샤갈, 호안 미로, 파블로 피카소 등 서양 모더니즘 작가의 국외 작품 119점이 포함되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리는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은 20세기 초반에서 중반까지의 한국 근현대 작품을 중심으로 50여 점의 대표 작품을 선정해 선보인다고 합니다. 이상범의 <무릉도원>과 김환기의 <여인들과 항아리>, 이중섭의 <황소> 등의 명작을 볼 수 있는데요, '수용과 변화', '개성의 발현', '정착과 모색'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나뉘어 전시 중입니다.

* 모바일 앱을 통해 배우 유해진의 전시해설 오디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오디오 가이드 기기 대여도 가능합니다.

 

전시 속 작품 미리 보기

김환기 '여인들과 항아리', 1950년대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의 포스터 이미지이기도 한 <여인들과 항아리>는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라 불리는 김환기의 281x568cm 크기의 대작입니다.

이중섭 '황소', 1950년대

<황소>는 소를 사랑하기로 유명한 이중섭 작가의 작품 중 하나로, 가족과의 재회를 꿈꾸던 시기에 그린 그림이라고 합니다.

클로드 모네 '수련이 있는 연못', 1920

클로드 모네는 프랑스의 인상주의 화풍을 창시한 작가 중 한 명입니다. 이 작품은 모네의 수련 연작 250점 중 하나로, 그가 백내장으로 인해 시력을 거의 잃은 후 그린 작품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위대한 문화유산을 함께 누리다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명품전》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회장 기증 명품전

전시기간 : 2021. 07. 21 ~ 2021. 09. 26
관람시간 : 화, 목, 금, 일 10:00~18:00 / 수, 토 10:00~21:00 (월요일 휴관)
이용정원 : 30분당 20명 (총 15회 차 / 수, 토요일 총 21회 차)
장소 :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 137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2층 서화Ⅱ실
관람료 : 무료 (※ 1회, 1회당 4명까지 예약 가능 / 수, 토 야간개장은 1회 2명까지 예약 가능)

 

전시 소개

故 이건희 회장 일가에 의해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된 고미술품은 국보 14건과 보물 46건이 포함된 총 21,693건으로, 당시까지 기증된 유물의 약 43%에 달하는 놀라운 규모라고 합니다. 《위대한 문화유산을 함께 누리다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명품전》에서는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토기, 도자기, 금속기, 조각, 서화, 목가구로 이루어진 고미술품을 선보입니다.

겸재 정선, 단원 김홍도 등 조선 후기의 거장들의 작품과 당대 최고의 기술과 디자인이 돋보이는 한국의 다양한 걸작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 이후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2022년 4월에 故 이건희 회장의 기증 1주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특별전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 국립중앙박물관 전시 안내 앱을 다운로드하시면 오디오 안내를 무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이어폰 지참)

 

전시 속 작품 미리 보기

정선 '인왕제색도' 국보 제216호

<인왕제색도>는 조선 후기의 화가 정선의 대표작으로, 비 온 뒤의 인왕산을 그린 진경산수화입니다. 중국의 것을 모방하여 그렸던 당대의 산수화와 달리 직접 우리의 경치를 보고 조선 고유의 화풍으로 실감 나게 표현한 걸작으로 평가됩니다.

김홍도 '추성부도'보물 제1393호

조선시대 대표 화가 김홍도가 중국 송대 구양수가 지은 '추성부'를 그림으로 표현한 시의도. 단원이 죽기 바로 전 해로 추정되는 그의 나이 61세에 제작된 작품으로, 단원의 전형적인 화법이 잘 드러나는 작품입니다.

'전 덕산 청동방울 일괄' 국보 제255호

기원전 3세기 후반 청동기 시대의 청동기로, 보존 상태가 매우 양호해 역사적 가치가 큰 국보 제255호입니다. 주술 용도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사전예약 방법

※ 별도의 온라인 사전예약 필수

코로나 심화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도 강화되면서 회차당 관람 정원이 30명 정도로 대폭 줄었는데요, 관람 가능 인원이 줄어듦에 따라 이건희 컬렉션 전시의 예약도 한층 어려워졌습니다. 예약이 시작되자마자 다음 달 일정까지 모두 매진되고 있다고 해요. 국립현대미술관은 1시간당 30명, 국립중앙박물관은 30분당 20명으로 관람 인원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술관과 박물관 예약 현황

 

👉 국립현대미술관 예약하기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전시안내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

 

www.mmca.go.kr

 

👉 국립중앙박물관 예약하기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전시안내

 

위대한 문화유산을 함께 누리다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명품전 | 현재 전시

국립중앙박물관,[특별전시 예약 일정 변경 안내]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위대한 문화유산을 함께 누리다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명품전'의 전시 예약 일정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o 8월

www.museum.go.kr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7월 30일부터 8월 16일 지정시간까지 예약 창이 열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단, ~8월 28일(토) 관람분까지는 기존 방식대로 예약 가능)

예약 재개 일정은 8월 16일(월) 18시이며, 이때 한 예약의 관람일은 8월 29일(일)부터 9월 12일(일)이 됩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명품전 예약 일정

 

국내외 유명 작가들의 걸작, 그중에서도 특히 한국 미술의 역사를 실물로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전시입니다. 예약이 다시 풀리는 그날을 기다리며.. 저도 대기줄에 서봅니다..! 간간이 취소표도 풀린다고 하니 틈새를 노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 놓치지 마세요 :)

반응형